여름철 아토피 건강 관리법

피부주치의 서기범 원장의 아토피 이야기(6) 대전SA피부과 서기범 원장l승인2015.07.22 08:2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대전SA피부과 서기범 원장

여름철 아토피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첫 번째는 건강 세정 관리 과정입니다.

땀이나 먼지로 오염된 아토피성 민감성 피부를 저자극성 아토피 세정제품으로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즈음 같은 계절에는 아침, 저녁 샤워를 시작하면서 가볍게 물을 끼얹은 후에 세정제를 사용해서 샤워나 목욕을 해줍니다. 보통 세정제는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어서 기름막이 과도하게 제거되어 가뜩이나 손상되어 있던 아토피 피부 보호막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계면활성제가 없는 아토피 전용 세정 제품을 골라보세요.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여건이 된다면 중간에 한 번 더 목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세정 중에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는 온도로 맞추어 주세요. 너무 뜨거우면 아토피 피부 보호막에 그나마 남아 있던 지방 성분이나 자연보습인자가 녹아서 사라진답니다. 너무 차가우면 피부 온도가 내려가면서 피부 수축이 일어나 충분히 세정이 되지 않는 곳이 생길 수 있지요.

목욕에 대해 제 마음을 가장 안타깝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진료 중에 아토피 세정에 대해 강조를 하면서 샤워실에서 얼마나 머무는 지를 물어봅니다. 어떤 환자는 20분 이상 아주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고 하고, 심지어는 한 시간 동안 샤워를 하는 분들도 있어 놀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뜨거운 물 자체도 아토피에 좋지 않지만 피부가 물에 접촉하는 시간이 10분을 넘어가게 되면 피부에 있던 장벽 물질들이 녹아 없어져 아토피에 오히려 해롭습니다.

뜨거운 물로 긴 시간의 샤워를 하는 동안 낭비되는 물과 에너지를 생각하면 가슴이 더욱 답답해집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하루 쓰는 물의 양이 대략 360리터랍니다. 엄청 많은 양이지요. 선진국 사람들도 대개 200-300리터의 물을 하루에 소비한다는데 우리나라사람들은 왠일인지요? 아프리가 물부족국가에서는 하루에 소비하는 물의 양이 2리터밖에 안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샤워기를 통해서 1분 동안 흘러내리는 양이 2리터랍니다. 우리가 1분 동안 샤워를 하는 물의 양으로 아프리카 사람들은 하루를 버티며 살고 있습니다. 20분 이상 샤워물을 소비하는 경우라면 한 번 샤워 중에 40리터를 소비하니 우리가 아프리카 사람들에 비해 물을 너무 많이 쓰고 있다는 것에 대해 당연히 부끄러움을 느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두 번째로 목욕 후에는 건강 물기 제거 과정입니다.

충분히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피부를 눌러주면서 물기를 없애줍니다. 피부를 타월로 박박 문지르면서 물기를 닦게 되면 피부결이 밀리거나 미세한 손상이 생깁니다. 아토피가 심해지는 원인 중에 하나랍니다. 어떤 분들은 각질이 있거나 딱지가 있는 아토피 피부가 불결하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박박 문지른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분들입니다. 아토피 피부에 매달려 있는 각질은 절대로 문질러서 제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질을 그대로 둔 상태로 물기를 차분하게 말려주는 것이 아토피 피부 건강 관리 방법이랍니다.

 

3] 마지막 건강 보습 관리 과정이 있습니다.

대개 건강 물기 제거 과정을 한 후 3분 이내에 건강 보습 관리 과정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 장벽이 손상이 된 이유는 세라마이드라는 지방 성분과 자연보습인자라는 아미노산 등의 성분들의 불균형 때문이랍니다. 이렇게 부족한 장벽 복구 물질을 충분히 공급해주므로 신속하게 아토피 장벽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바로 아토피 전용 보습제랍니다. 최근에 나온 아토피 전용 보습제는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천연 물질들이 가미된 고기능성 제품도 있어 아토피 피부의 건강 보습 관리에 더 넓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보습제를 아토피가 심한 부위에 그대로 바르는 것은 좋은 치료 방법이 아니랍니다. 그런 곳에는 처방 연고를 먼저 발라주고 나머지 부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를 바를 때에도 가볍게 두드려주면서 발라주면 더 잘 흡수를 시킬 수 있고, 손 발 말단 부위에서부터 가볍게 두드리거나 부드럽게 맛사지를 하면서 몸의 중심부위로 거슬러 올라오면서 발라주면 림프액 순환도 시켜주면서 더욱 좋은 아토피 보습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대전SA피부과 서기범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대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유성구 봉명동 551-7 한진오피스텔 315호
대표전화 : 010-5455-4311  |   등록번호 : 대전 아 00225  |  등록년월일 : 2015. 4. 10  |  발행인·편집인 : 박기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기성
Copyright ©2015미디어대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