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국감에서도 “난관 곳곳에 있다” 우려감 지적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도로 혼잡도 늘어날 가능성 등 지적 박기성 기자l승인2019.10.08 13:4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주승용 의원.

8일(화) 대전시의 ‘2019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하 트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국감장에서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부의장(여수을)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트램과 관련, “트램은 기존 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승용 의원은 총 길이 36.6km 중 기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노선이 23.4km, 승용차로를 잠식하는 구간이 8.8km, 도보 및 제방을 이용하는 도로가 4.4km라며 기존 버스 노선이 변경돼 시민들이 혼란을 겪을 우려가 있고, 노선 변경이 불가능한 일부 버스의 경우 버스 전용차선이 사라져 일반 승용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도로의 혼잡도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트램 계획에서 가장 큰 이슈는 테미고개와 서대전육교 구간 지하화인데, 일부 전문가들은 지하화가 된다면 사고발생 시 노면사고보다 수습을 위한 더 큰 비용과 시간이 필요해 추가적인 교통체증을 염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트램은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 없이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 무가선 방식으로 계획되고 있어, 배터리 용량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는 차로 잠식이나 교통체증을 극복하기 위한 대전권 연계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사업을 최초로 계획했으나, 사업 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7개 순환 구간 중 단 1개 구간만 간선도로망 정비타당성조사 용역을 통과한 상태이다.

나머지 6개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했으며, 차후 정부의 도로망 개선계획에 포함되지 못한다면 순환 도로망 구축에 대한 대안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 서대전육교를 둘러보는 국회 국정감사 참석 의원들과 허태정 대전시장(사진 우측).

주 부의장은 “대전시는 트램만 설치된다면 교통해소가 된다는 낙관적인 예측을 하고 있다.”며, “사고나 예상치 못했던 오류 발생시, 주요 거점들을 순환하는 트램 때문에 오히려 교통체증이 증가할 수 있어,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 고 지적했다.

지난 10여 년간 논란이 됐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은 지난 1월 29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사업비를 심의한 결과 7,852억 원의 사업비를 승인해 사업추진이 구체화 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 국감에 참석한 의원들은 서대전육교 트램 지하화 현장을 찾아 대전시의 현황 브리핑을 들으며 현장을 점검했다. 


박기성 기자  happydaym@hanmail.net
<저작권자 © 미디어대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기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유성구 봉명동 551-7 한진오피스텔 315호
대표전화 : 010-5455-4311  |   등록번호 : 대전 아 00225  |  등록년월일 : 2015. 4. 10  |  발행인·편집인 : 박기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기성
Copyright ©2015미디어대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