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Q&A

유성선병원 감염내과 장예슬 전문의l승인2021.03.03 07:1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우리의 일상을 정지시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난 2월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 시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해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른 코로나19 백신.
그에 대한 궁금증을 유성선병원 감염내과 장예슬 전문의 글을 통해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Q. 접종 가능 대상?…이런 경우 백신을 맞으면 안 된다?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자는 우선 접종 권장 대상에 포함된다. 만성 질환자는 코로나19 감염 가능성 및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 설사 등을 포함한 가벼운 질환이 있어도 백신을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거나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 발열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 임신부 및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완치자 중 치료 과정에서 혈장 치료나 항체 치료를 받은 사람은 약 90일간은 백신 접종을 미뤄야 한다. 백신의 구성물질인 아나필락시스, polyethylene glycol(PEG), polysorbate,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일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 대상에 포함된다.

 

Q. 접종 후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접종 직후 15~30분간 접종한 기관에 머물러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접종 당일은 과도한 음주나 운동 활동, 사우나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귀가 후 적어도 3시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하고, 접종 후 3일간은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시해야 한다.

 

Q.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붓기가 있다. 이러한 경우 깨끗한 수건을 적셔 주사 부위를 덮어주면 한결 도움이 된다. 전신 이상반응으로는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메스꺼움, 구토가 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 형성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보통 별다른 조치 없이 3일 이내 사라진다. 하지만 39도 이상의 고열이나 알레르기 반응,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한다.

 

Q.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기면 보상을 받을 수 있나?

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신청 서류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질병청이 역학조사와 함께 120일 이내에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가 결정된다. 보상 신청을 하고 인과성이 확인되면 진료비 본인부담금, 간병비, 장애일시보상금, 사망일시 보상금, 장제비를 지급한다.

 

▲ 유성선병원 감염내과 장예슬 전문의.

백신별 권장 접종 주기에 따라 2회 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백신을 접종했다고 하더라도 항체 반응이나 면역 형성, 유지 효과 등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에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각종 모임과 회식 등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이번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


유성선병원 감염내과 장예슬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대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유성구 봉명동 551-7 한진오피스텔 315호
대표전화 : 010-5455-4311  |   등록번호 : 대전 아 00225  |  등록년월일 : 2015. 4. 10  |  발행인·편집인 : 박기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기성
Copyright ©2015미디어대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