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제2시립미술관 등 문화 인프라 확충 나섰다

이장우 시장, 총 9개 사업 6,700억원 투입, 원도심에 4,500억원 집중투자 예정 밝혀 박기성 기자l승인2023.05.1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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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시립미술관 등 문화인프라 확충을 설명하는 이장우 시장.

대전시가 오는 2026년 중촌근린공원에 제2시립미술관과 음악전용공연장을 착공, 동‧서 지역 간 문화균형을 맞춰 나감은 물론 지역활력 키워드로 전시와 공연시설 등을 조성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18일(목) 오전 기자브리핑을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매력도시 대전’을 실현하기 위한 ‘민선 8기 문화시설 확충방안’을 내놨다.

이 시장은 이날 시정브리핑에서 “문화균형, 매력발굴, 지역활력을 키워드로 총 9개 사업에 6,700억 원을 투입해 대전 어디서든 다양한 전시와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시설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원도심 지역에 4,500억 원을 집중 투자해 신‧구 도심 간 문화 격차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가장 먼저 동‧서 지역 간 문화균형을 위해 원도심에 제2의 문화예술복합단지를 조성한다.

2026년 중촌근린공원에 제2시립미술관과 음악전용공연장을 착공해, 대규모 문화시설 집적과 특화된 건축디자인으로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 만들 예정이라는 것이다.

제2시립미술관은 1,202억 원을 투입해 현 시립미술관의 2배 정도 규모인 연면적 1만6,852m2(지하 1층, 지상 2층)의 전시‧창작‧카페 공간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음악전용공연장은 2,500억 원을 들여, 연면적 3만 m2(지하 2층, 지상 4층)의 광역시 최대 규모로 콘서트홀, 챔버홀, 편의시설 등을 갖춘 전문 공연 공간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대전시는 밝혔다.

또한, 지역예술인들의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소규모 미술관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장우 시장은 “제2시립미술관과 음악전용공연장을 스페인의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 같은 도시의 품격을 높여줄 세계적인 명품 건축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대전 고유의 문화자산을 활용해 도시매력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시설을 확충한다는 것이다.

지역 예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 품격 향상을 위한 ‘원로예술인 특화전시관’은 대전 연고 원로예술인의 작품을 기증받아 전시하는 공간으로, 최대 7개소 조성을 목표로 한다.

제1호 특화전시관인 ‘이종수 미술관’은 2025년 개관을 목표로 70억 원을 들여, 연면적 990m2(지하 3층) 규모로 소제문화공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대전문학관의 좁은 부지, 부족한 콘텐츠 등을 보완하기 위해 옛 테미도서관을 리모델링한 ‘제2대전문학관’을 건립할 계획으로, 2025년 봄 개관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는 것이다.

예술인․시민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킬 ‘다목적전시관’은 근대문화유산인 한전보급소를 매입 후 15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1,564m2 규모의 전시․교육시설과 카페 등으로 리모델링해 2026년 상반기에 문을 열 계획이다.

지역예술인의 전시와 공연공간으로 활용될 ‘복합문화공간’은 1993년 대전엑스포 개최 당시 건립된 전기에너지관에 350억 원을 들여 연면적 8,413m2(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조성한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전력공사와 건물 매입을 위한 협의 중으로 2025년 하반기에는 ‘복합문화공간’에서 전시와 공연을 선보이겠다는 구상이다.

이와함께 지역활력을 촉진하기 위해 MZ세대가 열광하는 문화콘텐츠 중심의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중부권 웹툰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웹툰 콘텐츠 클러스터’는 동구 중동 공영주차장에 450억 원을 들여, 연면적 1만 m2 규모의 작가․기업 입주공간과 회의․전시공간으로 2027년 조성될 예정이다.

차세대 먹거리인 K-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는 유성구 도룡동에 1,476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3만 4,454m2(지하 4층, 지상 10층) 규모로 조성 중이다.

80개소의 기업입주 공간과 5개의 전문 스튜디오로 구성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원스톱 특수영상 제작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대회인 ‘리그오브레전드 여름 시즌(LCK) 결승전’을 유치해 8월 0시 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8월 중 선수‧스텝‧기업관계자 등 수만 명이 대전을 찾을 예정이며, 전국의 관람객을 모으기 위한 대대적으로 홍보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장우 시장은 “시민들이 어디서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외지인들로 붐비는 대전, 시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매력적인 문화도시 대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기성 기자  happydaym@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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