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독해진 봄철 황사로부터 내 피부를 지키는 법

피부 주치의 서기범원장의 아토피 이야기 서기범 원장l승인2015.04.28 15:1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최근 화사한 햇빛과 함께 들뜬 마음으로 꽃나들이가 한창인 요즘, 바람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날아온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입니다.

황사는 중국과 몽골 사막의 토양 먼지가 편서풍을 타고 중국 동부의 산업지대를 거치면서 중금속과 같은 각종 오염물질과 함께 우리나라로 쓸려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황사에는 미세먼지도 포함하고 있으며, 미세먼지보다 직경이 큰 먼지도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 직경이 10㎛ 이하의 먼지를 말하며 석유, 석탄과 같은 화학 연료가 타면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입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계절과 상관없이 기상 상황에 따라 황사가 없는 맑은  하늘에도 발생 가능합니다.

이러한 황사와 미세먼지는 아토피 피부와 알레르기 질환을 악화 시키는 큰 원인으로, 민감하고 건조한 아토피 피부 사이로 침투해 가려움증과 따가움, 심하면 발진과 부종까지 일으킬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봄철의 악당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아토피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외출 전에는 이렇게 해주세요.

▶ 황사 주의 일기예보를 확인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황사가 심한 날에는 가능하면  외출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을 할 경우에는 안경, 마스크, 모자, 긴 옷을 착용하여 외부 환경으로부터 호흡기와 눈,  피부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외출 후에는 이렇게 해주세요.

▶ 외출 후 귀가 시에는 옷을 잘 털고 난 후에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곧바로 샤워를 하거나 외부 환경에 노출되었던 부위를 깨끗이 씻어주도록 합니다. 양치질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귀가 후 가능한 빨리 머리를 감아 씻어주도록 합니다.

 

3. 가정에서 환경 관리는 이렇게 해주세요.

▶ 집의 출입문과 창문을 닫아 황사 먼지의 유입을 막아주고, 실내에서 효능 필터나 전자 침전기가 장착된 공기 정화기를 사용하면 황사 먼지의 제거를 도와줍니다.

▶ 황사가 날릴 때에는 하루에 몇 번이라도 방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 먼지는 창문을 꼭꼭 닫아 놓아도 완전한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바닥부터 가구까지 걸레로 꼼꼼하게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면 구강과 기관지 점막에 수분이 공급되어 오염물질을 희석 시켜주며, 당근 즙, 모과차, 오미자차, 녹차도 좋습니다.

 

4. 아토피 피부의 관리 이렇게 해주세요.

▶ 외출 하기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수분 크림을 충분히 발라 황사 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황사에 노출된 후 집에 들어왔을 때에는 피부를 직접 긁거나 문지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흐르는 물에 부드럽게 씻어주거나 목욕통에 10분~15분 정도 몸을 담가 황사 먼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 후에는 피부염 부위에 처방 연고를 가볍게 바르고 나서 전신에 보습용 진정 스킨 혹은 로션을 부드럽게 두드리면서 발라주어 지친 피부를 쉬게 해주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점들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피부를 간직하면서 활기찬 생활로 더욱 행복한 봄맞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서기범 원장은 누구?)
대전 SA피부과 원장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 겸임교수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피부과의사회 정회원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상임이사 
닥터스아토피포럼 학술이사
아토피제로 저자


서기범 원장  suhrkb@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대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7 현대리조텔 1309호
대표전화 : 010-5455-4311  |   등록번호 : 대전 아 00225  |  등록년월일 : 2015. 4. 10  |  발행인·편집인 : 박기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기성
Copyright ©2015미디어대전. All rights reserved.